본문 바로가기
이슈

빈대 확산 올바른 예방법과 대응책 알아보기

by 혜묭 2023. 11. 10.

 

요즘 빈대가 우리나라에서 자주 발견되고 확산되면서 전국이 난리죠. 지금까지 전국에서 빈대와 관련된 신고 접수만 해도 30여 건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여행을 포기하는 사람도 있고 빈대 공포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다보니 빈대에 대한 예방법과 대응책 중 정확하지 않은 정보까지 퍼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방법들 중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고 올바른 빈대 예방법과 대응책을 알아보겠습니다.

 

빈대-예방법과-대응책

 

빈대 예방법

빈대-예방법과-대응책

 

대중교통

기차나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에서 빈대가 옮을 수도 있다는 말이 들립니다. 하지만 이는 정확하지 않은 정보입니다. 질병청 및 전문가들에 의하면 대중교통에서 빈대가 발생할 수는 있으나 그런 곳에서 빈대가 퍼질 확률은 아주 낮다고 합니다. 빈대는 특성상 밝은 곳에서는 활동을 하지 않는데다가 분주하고 활동이 많은 환경을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대중교통을 통해 빈대가 옮는 것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고, 다만 신경이 쓰이신다면 개인 소지품의 청결 관리를 신경쓰고 집에 들어가기 전에 외투를 털어주는 것만으로도 빈대를 쉽게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택배

얼마 전 택배 물류센터에서 빈대가 출몰했다는 글이 인터넷에서 화제가 된 적이 있었죠. 이로 인해 택배에 대한 불신과 걱정을 호소하는 사람도 많았는데요, 다행히 해당 물류센터를 확인한 결과, 빈대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른 택배 업체들 역시 택배를 통해 빈대가 퍼질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차례 시끄러웠던만큼 방역 또한 철저히 하고 있다네요. 그럼에도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등의 경우에는 걱정이 될 수 있는데요, 신경이 쓰인다면 택배박스는 밖에서 뜯고 빠르게 정리해서 버리는 것만으로도 빈대 예방이 가능합니다.

 

택배 뿐만 아니라 중고 가구 등 낡은 물품은 빈대 오염 가능성이 있으니 함부로 집안으로 들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의 예방법

  • 벽에 갈라진 틈이 있거나 벽지가 손상이 된 경우라면 빠르게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의 서식지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이니 꼼꼼히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죠?
  • 침대 매트리스, 선반, 침대 프레임의 이음새 등을 살펴보고 빈대 배설물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빈대가 집안에 서식하고 있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 여행을 가서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위의 사항들로 숙소에 빈대가 있는지를 확인한 이후 빈대가 없는 것 같더라도 방바닥이나 침대에 짐을 두지 않고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이나 여행을 다녀온 이후에 옷이나 소지품에서 빈대를 발견했다면 빠르게 비닐봉지에 통째로 밀봉하여 버려야 합니다.

검증되지 않은 대응책

'빈대 예방/퇴치 꿀팁'이라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글들 중 규조토, 베이킹 소다 등을 뿌려두면 빈대를 예방 및 퇴치할 수 있다는 글이 종종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런 방법들은 과학적 근거가 없으며, 잘못하면 인간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고 경고하였습니다.

 

특히, 규조토 가루는 일정량 이상을 들이마시게 되면 위험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빈대 올바른 대응법

빈대퇴치용 살충제

빈대는 다른 해충들과는 달리 일반적인 살충제에 내성이 있어 죽지 않는다고 합니다. 에프킬라와 같은 일반 살충제를 맞으면 오히려 더 숨어버리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부에서 허가한 '네오니코티노이드계 디노테퓨란' 살충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11월 10일 환경부에서 긴급 승인한 살충제라고 합니다. 조만간 해당 살충제를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성 검증 등의 절차를 걸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직 가정용 살충제가 나오기 전이고, 혹시 모를 부작용 등을 고려해 가전제품 등을 이용한 물리적 방제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빈대-예방법과-대응책

 

가전제품을 이용한 대응책

빈대는 고온에 약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한 대응책을 살펴보겠습니다.

  • 건조기의 뜨거운 열풍을 2시간 이상 쬐어주면 빈대 박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스팀다리미 혹은 스팀청소기를 이용해 빈대 출몰이 의심되는 곳에 뜨거운 증기를 쐬어주면 빈대 퇴치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스팀 제품이 없다면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고온의 '약풍'을 이용해야하는데요, 강풍을 이용하면 빈대나 빈대의 알이 엉뚱한 곳으로 바람을 타고 이동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빈대와 빈대의 알을 빨아들이고 밀봉하여 버리는 물리적 방법으로도 빈대 퇴치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빈대를 예방하는 방법과 빈대가 출몰했을 때의 대응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국에 빈대가 확산하면서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으실텐데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걱정과 다급한 마음에 잘못된 정보를 믿고 실행하기보다 한번 더 확인하고 제대로 대응하셔서 피해없으시길 바랄게요!